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대통령,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첫 통화…“수교 30주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 한층 강화”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0-21 08:34:05

기사수정
  • 이집트 “한국 기업 투자, 경제에 큰 기여”…양국 정상 “문화·인적 교류 확대 공감”
  • 이재명 대통령, “가자지구 휴전 노력 평가”…한반도·중동 정세 긴밀 협의 약속

이재명 대통령은 20일 저녁 압델 파타 알시시(Abdel Fattah El-Sisi) 이집트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정상 통화를 갖고, 양국 간 협력 관계와 국제 정세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통화는 한국과 이집트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는 해에 이루어져, 양국의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한 의미 있는 계기가 됐다.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양 정상은 올해 양국이 수교 30주년을 맞이한 것을 함께 축하하며, 지난 30년간 경제·인프라·방위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가 심화되어 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집트는 아프리카, 유럽, 중동을 잇는 경제의 중심지로, 한국과의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알시시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의 투자와 기술이 이집트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 기업들이 자국 내 사업을 더욱 확대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 대통령은 “양국 정부가 민간 협력을 촉진하고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해 긴밀히 협의하자”고 화답했다.

 

문화 교류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양 정상은 최근 이집트 내에서 K-팝, 드라마 등 K-컬처가 인기를 얻으며 국민 간 호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두 정상은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문화·교육·인적 교류를 한층 확대해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를 심화시키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알시시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안보, 중동 정세에 대해서도 긴밀히 의견을 교환했다. 이 대통령은 “가자지구 휴전 협상에 기여하고 있는 이집트의 중재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히며, 중동 지역의 평화 정착을 위한 이집트의 역할에 지지를 표했다.

 

양 정상은 앞으로도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양국의 공동 이익과 지역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 또한 지난 10월 초 한국의 대통령 특사단 파견 등 최근의 교류가 양국 관계 발전에 긍정적이었다는 점을 평가하며, 머지않은 시기에 직접 만나 양국 협력의 미래 청사진을 논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