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육부, ‘학교 안심폰트’ 21종 신규 보급…저작권 걱정 없는 교육자료 제작 지원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0-29 12:22:35

기사수정
  • 총 65서체 88종 무료 제공…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가능
  • 수업자료·가정통신문·행사 안내문 등 학교 현장 활용도 높아
  • 교육부 “저작권 부담 없는 창의적 교육환경 지속 지원할 것”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학교 현장에서 저작권 부담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학교 안심폰트’ 21서체 21종을 새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가 보급으로 학교 안심폰트는 총 65서체 88종으로 확대돼, 전국 학교에서 교육자료와 안내문을 제작할 때 저작권 걱정 없이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학교 현장에서 저작권 부담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학교 안심폰트` 21서체 21종을 새로 보급한다.

교육부(장관 최교진)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은 올해 신규로 보급하는 학교 안심폰트 21서체 21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학교 안심폰트는 교육 현장에서 저작권 분쟁이나 사용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글꼴로, 이용 목적이나 대상에 제약이 없다.

 

두 기관은 2022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국내 전문기업이 개발한 서체 중 학교 수요가 높은 글꼴을 선별해 보급하고 있다. 지난 3년간 44서체 67종이 배포된 데 이어 이번에 21종이 추가되면 총 65서체 88종의 ‘학교 안심폰트’가 현장에 제공된다.

 

새롭게 보급되는 서체들은 교내외 다양한 문서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중심 서체들로 구성됐다. 학교에서는 이를 활용해 수업자료, 가정통신문, 학급 소식지, 교내 행사 안내문 등 각종 교육자료를 보다 창의적이고 일관된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된다.

 

학교 안심폰트는 교육저작권지원센터 누리집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누리집에서는 학교 안심폰트를 활용한 ‘학교안심 템플릿’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템플릿은 PPT 12종, 포스터 7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교사들이 손쉽게 안내문이나 게시자료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부는 이번 보급이 학교 현장의 저작권 인식 개선과 창의적 콘텐츠 제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학교 안심폰트를 적극 활용해 저작권 걱정 없이 다양한 교육자료가 만들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육 현장에서 안전하고 자유롭게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향후 학교 안심폰트의 보급을 확대하고, 교육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영상 등 저작물의 자유 이용을 위한 지원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