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주당 “한중관계 전면 복원…이재명 정부 실용외교의 결실”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1-02 18:34:24

기사수정
  • 김현정 원내대변인 “한·미·일·중 정상외교 모두 성공적…대한민국, 세계 중심으로 복귀”
  • “기적의 나라에서 기회의 나라로…국회가 국익외교 성과 뒷받침할 것”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한중정상회담은 한중 관계의 전면 복원을 선언한 역사적 회담이었다”며 “APEC 슈퍼위크의 피날레를 장식한 외교적 성과”라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원내대변인

김 대변인은 “양 정상은 모두발언을 통해 ‘호혜적 협력 관계’와 ‘전략적 협력 동반자’를 강조했다”며 “이는 단순한 관계 회복을 넘어 양국이 상호 협력의 길을 함께 걷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한중 중앙은행 간 70조 원(4천억 위안)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 ▲서비스무역 교류·협력 강화 ▲실버경제 분야 협력 ▲혁신창업 파트너십 프로그램 추진 ▲한국산 감 생과실의 수출 검역요건 협의 ▲보이스피싱 및 온라인사기 대응 공조 등 총 7건의 MOU가 체결됐다.

 

특히 김 대변인은 “보이스피싱 등 초국가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 체계 구축은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추가 범죄를 예방하는 중요한 진전”이라며 “이재명 정부가 닻을 올린 지 5개월도 채 되지 않아 한·미·일·중 정상외교를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난 정부에서 냉각됐던 한중 관계를 단숨에 회복시킨 외교적 성과는 실용외교, 국익외교의 대표적 사례”라며 “정부와 여당은 이번 APEC 슈퍼위크에서 거둔 성과가 더 큰 결실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대변인은 같은 자리에서 진행된 또 다른 브리핑에서 “경주 APEC이 성황리에 마무리되며 대한민국이 세계 정상으로 발돋움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APEC ‘경주선언’이 채택되며 AI 이니셔티브와 문화창조산업 협력이 명문화된 것은 한국이 새로운 국제 규범을 주도한 의미 있는 성과”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재명 정부의 국익외교와 국민의 역량이 만들어낸 이 기적을 국회가 성과로 보답하겠다”며 “AI, 반도체 등 전략산업을 적극 지원해 코스피 5000 시대를 앞당기고, 한미 협상의 후속 입법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국민의힘도 APEC 경주선언을 환영한 만큼, 정쟁을 내려놓고 국익을 위한 협력에 동참해 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