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대통령, 기초지방정부 161명과 국정설명회…“행정의 중심은 지방정부”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1-13 18:00:01

기사수정
  • 경주 APEC 성공 기여 감사…주민 중심 행정 철학 강조
  • 지역화폐·기본소득·재생에너지 등 현안 건의 잇따라
  • “건의 최대한 국정 반영…모든 주민이 만족할 성과 내달라”

이재명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161명의 시장·군수·구청장이 참석한 국정설명회를 주재하며 지방정부가 행정의 중심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지역 현안 건의를 직접 청취하며 국정 운영 방향을 공유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161명의 시장 · 군수 · 구청장이 참석한 국정설명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설명회 첫 순서에서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을 위해 협력한 지방정부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성남시장과 경기지사 재임 시절 경험을 언급하며 주민과 직접 소통하며 주권 의지를 행정에 반영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참석한 기초지방정부 단체장들에게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와 현장의 신음을 놓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주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인 만큼 예산과 권한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와 사회 발전의 근간은 민주주의이며 그 뿌리가 지방자치에 있다는 점을 재차 언급하며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설명회에서는 국정 철학과 과제, 자치분권, 균형 성장, 지방우대 정책 등이 정부 측에서 발표됐고, 지방정부 단체장들은 지역화폐, 기본소득, 지역 재생에너지 사업 활성화, 미래 산업 유치 등 다양한 현안을 건의했다. 이 대통령은 제기된 건의가 국정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시했다.

 

이어진 오찬 자리에서도 이 대통령은 시장·군수·구청장들과 환담을 나누며 현장의 의견을 직접 들었다. 그는 오찬을 마무리하며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에는 지방정부가 있다”며 모든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성과를 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