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성우회 회원 ‘꺼지지 않는 불꽃’ 발간
삼성 성우회 디지털책쓰기동호회가 3년간의 집념과 열정을 담은 첫 문집 ‘꺼지지 않는 불꽃’을 도서출판 SUN에서 출간했다. 삼성에서의 치열한 현장을 뒤로하고 새로운 인생 2막에 도전한 액티브 시니어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낸 책이다. 2022년 9월 출범한 디지털책쓰기동호회는 최상진 회장을 비롯한 17명의 회원이 함께하는 모임이다. 젊은 시절 마음속에 품었던 창작의 꿈을 이루기 위해, 혹은 평생 쌓아온 전문성을 정리하고 삶의 궤적을 남기기 위해 모인 이들은 매주 목요일마다 디지털 글쓰기 교육, 문학 강독, 합평을 이어왔다. 초기에는
기업 주문형 긱워커 플랫폼 뉴워커가 11월 1일부터 16일까지 7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직장인의 48.4%가 부업을 하고 있다고 답하며 부업 선택의 최우선 기준으로 ‘시간’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주문형 긱워커 플랫폼 뉴워커가 11월 1일부터 16일까지 7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직장인의 48.4%가 부업을 하고 있다고 답하며 부업 선택의 최우선 기준으로 `시간`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기업 주문형 긱워커 플랫폼 뉴워커는 최근 ‘부업 참여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 응답자의 49.5%가 본업 외 부업을 하고 있다고 답했고, 50.5%는 부업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해 참여 여부가 거의 비슷한 비율로 나뉘었다.
직업군별로는 프리랜서의 73.9%가 부업을 한다고 응답해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대학생(57.9%), 자영업자(56.3%)가 뒤를 이었다. 직장인은 48.4%가 부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령대별 부업 참여율은 30대가 57.0%로 가장 높았다. 이어 20대 55.2%, 40대 50.4% 순으로 나타났고 50대 이상은 30.7%만이 부업을 한다고 답했다.
부업을 하는 이유로는 ‘추가 수입 확보’가 82.5%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본업으로 자아실현이 되지 않아 부업을 통해 이루려고’가 6.9%, ‘시간적 여유가 많아서’와 ‘또 다른 직업 사전 탐색’이 각각 5%로 뒤를 이었다.
부업 경험자에게 어떤 종류의 부업을 해봤는지 묻자 행사·이벤트 진행요원 경험이 37.2%로 가장 많았다. 디자인·번역·강의 등 개인 능력을 활용한 일은 27.5%, 당일 급구 아르바이트 27.2%, 블로그 및 SNS 운영 20.8%, 배달 12.2%, 이커머스 운영 6.1% 순으로 조사됐다.
해당 부업을 선택한 이유와 관련해 응답자 36.1%가 ‘잘할 수 있는 일이어서’를 선택했고, ‘평소 해보고 싶은 일이어서’(23.9%), ‘수입이 많아서’(14.4%), ‘본업과 관련 있는 일이어서’(10.6%)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부업 선택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건은 ‘시간’이 55.3%로 절반을 넘었다. ‘수입’은 25.8%, ‘일의 종류’ 11.9%, ‘장소’ 5.8% 순이었다.
부업으로 본업 수익 대비 얼마나 더 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10% 미만’이 48.6%로 가장 많았으며 ‘10~40% 미만’이 36.9%, ‘40~70% 미만’은 11.1%로 나타났다. ‘본업과 동일하거나 초과한다’고 답한 비율도 각각 1.4%, 1.9%로 집계됐다.
부업을 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54.3%가 ‘부업 정보 부족’을 꼽았다. 이어 ‘시간이 없어서’가 23.1%, ‘체력이 부족해서’가 11.7%, ‘본업으로 수입이 충분해서’라는 응답도 4.6%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신뢰 수준 95%, 표본오차 ±1.68%p다.
뉴워커는 기업이 긱워커를 모집하고 AI 매칭, 계약, 평가, 정산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기업주문형 플랫폼이다. 플랫폼 운영사 측은 자체 개발한 ‘노쇼방지시스템’으로 긱워커의 무단 이탈을 실질적으로 차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